여행&맛집

[먹거리X파일 착한식당] 대구 범어동 영덕회게집 착한물회

쏜사리 2014. 8. 17. 23:19
반응형

먹거리 엑스파일에 나온 착한식당 리스트를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착한 식당 하나하나가 데이터베이스로 쌓이면 어느지역에 놀러가도 맛있고 제대로 만든 음식을 먹어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첫 단추는 대구 범어동에 위치한 영덕회게집의 착한 물회입니다. 


1. 물회는 어떤 음식인가?

물회는 초고추장을 베이스로 만든 육수에 싱싱한 회를 말아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크게 경상도식, 강원도식, 제주도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육수의 재료나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강원도식은 초고추장 베이스로 된 육수를 살짝 얼려 각종 해산물들이 육수에 담겨져 손님상에 나옵니다.


경상도식은 횟감들을 고추장에 비빈 후 시원한 생수를 부어 말아먹는 방식입니다.


제주도식은 고추장 대신 된장을 넣어 구수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2. 내가 가본 몇몇 물회집


속초 봉포머구리집

물회를 처음 접한건 강원도 속초의 봉포머구리집이라는 가게에서였습니다. 강원도 속초에서 대표적인 물회집이라고 해서 갔는데,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일단 손님이 매우 몰리기 때문에 점심시간에 간다면 2시간 대기해야되는건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손님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싱싱한 재료를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가격에 비해 양도 푸짐한 편입니다. 생선 회 뿐만아니라 해삼과 같은 해산물들이 함께 구성되어있습니다.


포항 달인 물회 마라도 횟집

포항에 위치한 유명한 집이라고 해서 가봤는데, 속초의 물회에 비교하면 비싼편입니다. 매실,꿀 등으로 만든 엑기스가 특징이라고 합니다. 육수를 직접 말아서 간을 맞춰 먹을수 있는 것과 기본으로 매운탕이 곁들여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집은 양 보다는 맛에 중점을 두신다면 좋을듯 합니다.


속초 항아리 물회, 송가네 물회

얼마전 속초에 다녀왔습니다. 속초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물회집이 청초수물회, 봉포머구리집인데 두 가게의 대기시간이 2시간이 넘어 그 대안으로 속초해수욕장에 위치한 항아리물회집에 갔습니다. 하지만 그곳도 대기인원 73명... 그걸 기다리지 못하고 바로 옆에 위치한 송가네 물회집에 들어갔는데...절대 비추입니다...저 같은 실수 하시는분들 안계시길... 일단 가격이 비싸고(기본물회 15,000원) 그마저도 구성이 개떡 같아서 욕나오고 맛도 개떡같아서 욕나옵니다.  가보면 아시게지만 항아리물회집은 70명이 줄서있지만 송가네물회는 자리가 텅텅비어있습니다. 이유가 있겠죠? 저와 같이 배고픔에 지친사람 몇몇이 들어가곤 하는데...절대 비추입니다.


3. 비양심 물회집

몇몇 횟집들이 다른손님들이 먹다남긴 회를 수거해서 물회로 재탄생 시키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들의 주장은 어차피 초장맛으로 먹는거기 때문에 관리만 잘하면 상관없다라고 하는데요. 솔직히 미친놈들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착한가게를 홍보해주는것도 좋지만 나쁜가게를 알리는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짜휘발유 파는 주유소 지도를 만들듯이요.


4. 착한 물회집 대구 범어동 영덕회게집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의 착한식당은 모자가 철학을 가지고 운영하는 물회집입니다. 가보진 않았지만 근처에 가게된다면 꼭 한번 가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아들이 직접 항구에 나가 공수해온 살아있는 활어를 잡아 물회를 만드며, 물회의 맛을 좌우하는 고추장 양념은 사장님이 직접제조, 김치는 직접담근 멸치젓을 이용해 직접 담그며, 수조에서 죽은 생선은 식해로 만들어 밑반찬으로 제공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먹거리X파일 에피소드 123화 14년 6월13일 방송분을 보시면 됩니다. 


5. 대구 착한 물회집 위치

대구 수성구 범어3동 1446 (일요일 휴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