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유틸

구글 서체 본고딕 다운로드 (Google Font)

쏜사리 2014. 7. 17. 13:34
반응형

구글이 새로운 한글 서체를 개발하여 화제입니다. 여태까지 무료 폰트라고 하면 네이버에서 만든 나눔시리즈를 쓰시거나 어둠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은 폰트들을 쓰고 계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구글에서 아시아 사용자들을 위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를 지원하는 완성도 높은 7단계 웨이트(Thin, Light, DemiLight, Regular, Medium, Bold, Black)를 가진 다목적 서체(CJK)를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를 시작합니다. 

이 서체는 두가지 이름으로 배포가 되는데요, 구글은 Noto 글꼴 패밀리 (Noto Sans CJK)로 배포를 하며, 어도비에서는 본고딕 (Source Han Sans)이라는 이름으로 배포를 합니다.  이름만 다를뿐 같은 폰트이니 혼란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라이센스는 아파치 2.0 이 적용되어 누구나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Noto Sans CJK(본고딕)은 한,중,일 각각의 글자가 고유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다른 글자들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 서체는 전통과 현대적 디자인의 균형을 맞춘 고딕(산세리프, Sans serif)체로서 디지털컨텐츠나 모바일 디바이스 등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 서체 개발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체회사 중 하나인 산돌커뮤니케이션이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나눔고딕에 비해 가독성이나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이번 서체 개발에는 구글이 전반적인 지휘를 함과 동시에 모든 비용을 부담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이 아시아의 작은 나라인 대한민국 한글 서체까지 신경을 써준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가 투자할 가치가 있고 영향력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지금까지 설명한 Noto Sans CJK (본고딕)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클릭!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