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자동차여행

[유럽자동차여행] 첫번째. 유럽 자동차 여행의 장점과 단점

쏜사리 2013. 4. 16. 15:56
반응형

[유럽자동차여행]

첫번째. 유럽 자동차 여행의 장점과 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럽자동차 여행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제가 일년전부터 정~말 가고싶던 여행인데, 부득이한 사정으로 작년에 가지 못하고 올해 여름에 출발예정으로 30일간의 계획을 짜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그 여행에 대한 준비과정을 하나씩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 자동차여행? 

유럽 배낭여행이라고 하면, 대부분 배낭하나 들쳐메고 비행기타고 기차타고~ 버스타고~~또 기차타고~~걷고, 이런식의 여행이 주류였습니다. 지금도 가장 흔하고 보편적인 여행방식이죠. 하지만 이제 자동차로도 유럽여행이 가능합니다. 


렌트카? 리스? 

유럽 자동차여행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렌트냐, 리스냐 인데요. 렌트는 말그대로 자동차를 빌리는것입니다. AVIS나 허츠, SIXT등 유명 렌트카 업체를 통해 유럽에서 자동차를 빌리는 것이죠. 차종이 다양하고, 캠핑카도 빌릴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것이 단점입니다. 

리스는 렌트와 비슷하지만, 자동차를 빌리는 것이 아닌 구입하는 개념입니다. 유럽여행가자고 자동차를 사? 미쳤어? 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유럽 자동차 리스는 유럽에 여행을 오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는 공장에서 갓 나온 새 차를 받아서 계약기간동안 여행을 하고, 차량을 반납 합니다. 그러면 자동차회사는 반납된 차를 자국민에게 중고차로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관광객도 유치하고, 자국민에게 자동차도 싸게 팔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두고 있지요. 단, 프랑스자동차 회사인 푸조,르노,시트로엥 3사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프랑스 국적이 없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계약기간은  최소 21일에서 최대 175일 입니다. 

 

리스 가격은? 

저희는 이번 여행을 약 30일로 계획하고 있는데요, 두명이 여행가는 만큼 크고 좋은차는 필요 없고, 오로지 가장 저렴한 차로 계약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선택한것이 푸조의 208인데요, 우리나라 모닝보다 약간 큰 크기로 현대 클릭 만한 사이즈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푸조208 이코노미 1.2 가솔린 수동5단의 경우 최소 21일 사용요금이 870유로이고, 추가 1일당 16유로씩 붙습니다. 최소 기간인 딱 21일만 사용한다고 하면 약 126만원(2013년4월16일기준)정도네요. 저희는 연비가 뛰어난 208 이코노미 1.4 디젤 수동5단을 선택했는데요, 여행기간 30일로 계산을 하면 기본 21일 사용료와 9일 추가요금을 합해 1,002유로. 약 146만원정도가 예상됩니다. (현재 프로모션기간으로 3일 무료이용까지 계산) 이 외에 308, 3008, 5008, 407등 푸조 대부분의 차량 선택이 가능하고 우리나라에는 수입되지 않는 모델들도 계약이 가능합니다. 푸조 외에 르노나 시트로엥도 다양한 차종이 마련되어있습니다.  


 

푸조 208 리스 가격 표 (출처:유로카) 

유럽 자동차 여행의 장점은? 

유럽 자동차여행의 가장 큰 장점은 유럽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퀴가 굴러갈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갈 수가 있죠. 알프스산맥을 지나는 도로를 달릴 수 있고, 잠시 내려서 경치를 구경하거나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고 대중교통으로는 가기가 힘든, 외곽지역이나 숨은 명소들을 찾기에도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기차나 비행기 스케쥴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유랑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요. 그리고 3명이상이 함께 갈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것 보다 비용이 적게듭니다. 9인승의 승합차종류도 있고 렌트카의 경우 캠핑카도 빌릴 수 있으니 가족이나 친구들이 함께 오기에도 교통비용부담이 적습니다. 유럽엔 유료 캠핑장 시설이 정말 잘되어있다고 하니 텐트와 적당한 취사도구를 챙겨서 캠핑을 한다면 숙박비도 약간 줄여볼 수 도 있겠지요? 


단점은? 

가장 큰 단점은 운전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짧은 기간안에 넓은 유럽을 다 돌아다니려면 징기스칸처럼 이동을 해야하는데 이는 하루에 적어도 2~300km씩 이동을 해야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러한 일정에 운전자는 상당한 피로가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운전자가 여럿이라면 교대를 하고, 운전자가 하나일 때는 좀 더 여유로운 일정을 짜는게 좋습니다. 게다가 유럽은 오토 차량이 거의 없습니다. 오토 기어 차를 계약하시려면 추가비용을 내야합니다. 또한 각 나라마다 교통문화가 다르니, 주차문제나 운행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에 대처하는 운전능력이 서툴다면 여행이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유럽 자동차 여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것? 

저는 이번에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을 해보려고합니다. 우물안 개구리처럼 대한민국 좁은 땅덩어리에만 갖혀 살았는데요, 유럽 땅을 밟아가며 다른 나라에 대한 문화를 한번 직접 느껴보고 오려고합니다. 목돈이 드는 여행인 만큼 알차게 즐기기 위해서 보다 자유로운 교통수단인 자동차를 택하게 된것이구요. 계획상 30일 동안 10,000km를 달려야 하는 일정인데, 제가 생각해도 다소 무리가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남들은 1년동안 만키로 뛰는데;;;) 하지만 이런 고난과 역경(?)의 여행을 하다보면, 분명 자신이 무언가를 느낄것이고 무엇보다 지금 이십대의 패기와 열정 그리고 정말 기억에 남는 추억하나를 남기고 오려고 합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신 여러분, 고민하지 마시고 어서 준비해서 떠나세요!!

반응형